05-23.1 객체와 클래스
Def)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를 객체로 보고 그 객체 간에 상호 작용하도록 프로그래밍.
- 자바에서 객체를 만들려면 반드시 클래스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 클래스(Class):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 객체: 클래스를 이용해 만들어낸 실체
Ex) 클래스 선언
public class (클래스명) {
(클래스 블록)
}
05-23.2 클래스 만들기
(1) 새 프로젝트 만들기: Package Exploler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New > Java Project 클릭
(2) Project name에 javaStydy를 쓰고 finish 클릭
->패키지가 생성된다.
-> 클래스가 파일이라면 적당한 이름의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관련 있는 파일을 모아두는 것이
-> 패키지를 만드는 것이다.
(3) 생성한 프로젝트의 sr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New > Package 를 선택한다.
(4) Name에 패키지명 javaStydy를 쓰고 finish.
(5) 자동차 클래스를 만들어보자.
-> javaStydy 패키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 New > Class 선택
-> Name에 Car 입력 후 finish.
-> 클래스가 만들어졌다.
(6) javaStydy 패키지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New > Class 선택
-> CarExam이라는 이름으로 클래스 만들고 finish
Ex)
package javaStudy;
public class Car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
(7) 객체 만들기
Ex)
package javaStudy;
public class Car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1 = new Car();
Car c2 = new Car();
}
}
- "new"라는 키워드 뒤에 나오는 Car를 생성자라고 한다.
- 위 코드는 생성자를 이용해서 메모리에 객체를 만들라는 명령이다.
- 메모리에 만들어진 객체는 "인스턴스"라고도 부른다.
- 이렇게 만들어진 객체를 참조하는 변수가 c1이다.
- 코드를 실행하면 Car라는 객체가 두 개 만들어진다.
- 각각의 객체를 참조하는 변수 두 개 c1, c2가 선언된다.
05-23.3 클래스 선언 실습 ) Car객체를 생성해서 알맞은 타입의 변수 c에 넣어라.
Ex)
package javaStudy;
public class Car {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성공^^");
}
}
package javaStudy;
public class Car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 = new Car();
c.print();
}
}
- Car 객체의 변수를 담기 위한 변수 타입은 Car 타입이어야 한다. (정수 int, 문자 String )
- 변수명 c이므로 Car c 라고 선언한다.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new"를 사용한다.
- new class(); => 해당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된다.
-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변수에 담지 않으면 나중에 사용할 수 없다.
- 그러므로 아까 선언했던 변수에 담을 수 있도록 대입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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