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8 3

머릿말

Spring이란 무엇인가? Java Enterprise application 개발에 사용되는 프레임워크를 말한다. 애플리케이션의 바탕이 되는 틀과 공통 프로그래밍 모델, API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의 바탕이 되는 틀(Spring Container): 스프링 컨테이너 또는 ApplicationContext 라고 불리는 스프링 런타임 엔진을 제공한다. 독립적 동작할 수도 있고 보통 웹 모듈에서 동작하는 서비스나 서블릿으로 등록해서 사용한다. 공통 프로그래밍 모델: IoC/DI, 서비스 추상화, AOP 1) 스프링은 유연하고 확장성있는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 디자인 패턴의 핵심원리를 담고 있는 IoC, DI를 근간으로 한다. IoC, DI 방식을 따라 작성해서 스프링이 제공하..

[03월 3주차] JPA 연관 관계 매핑, 복합 키, 제네릭 클래스에 의존성 주입

에러 해결 제네릭 클래스에 의존성 주입이 가능한가? 오류: @Autowired - NullpointerException EaiEventListener (@Service) 에서 new MyThread 호출한다. MyThread (extends Thread)에서 ListenerService를 멤버 변수로 선언한다. 그런데 MyThread 클래스에 Service 생성자 주입이 되지 않는다. MyThread를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해도 해결되지 않는다. (@Component, @NoArgsConstructor을 이용해도 오류가 난다.) @Autowired, @RequiredArgsConstroctor 둘다 적용이 되지 않는다. 원인 제네릭 클래스 MyThread는 생성자 주입이 불가능하므로 Nullpointer..

OkHttp vs RestTemplate

OkHttp Square 사에서 개발한 라이브러리 모바일 앱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단일 스레드 모델을 사용해서 비동기식으로 요청을 처리하는 게 특징이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성능이 좋다. RestTemplate Spring Framework에서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이다. Java EE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하다. OkHttp vs RestTemplate 공통점 둘다 HTTP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이다. RestFul API를 호출하는데 사용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HTTP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분석하는데 사용 가능 차이점 성능 측면에서 OkHttp가 더 빠르고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개발자는 Spring Framework와의 연동성이 높기 때문에 RestTe..

개발 일지 2023.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