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 Camp/[zerobase] 스쿨선발대 수강 후기

[스쿨선발대] 백엔드 스쿨 8월 수강후기

계란💕 2022. 8. 26. 14:33

 

Part 01. mission1 내 주변 공공 와이파이 정보 구하기 과제 제출 영상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크게 배운점

 

개인 프로젝트는 20, 30대가 애용하는 의류 쇼핑몰을 테마로 해서 마일리지,쿠폰 서비스를 주제로 구현할 계획입니다. 평소에 쇼핑하는 것을 좋아해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를 떠올리다가 주제를 선택했습니다. 지난 프로젝트 과제였던 회원 관리 시스템 프로젝트를 이제 막 끝낸 상황이라서 개인 프로젝트 셋업 정도만 한 상태입니다. 제로베이스 스쿨에서 배운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해서 회원별로 생일과 등급에 따라 쿠폰을 지급하는 서비스를 하려고 합니다. 현재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단계이며 구체적인 부분은 천천히 생각하려고 합니다. 백엔드 스쿨에서 공부한 회원 가입, 로그인, 상품 주문,  백 오피스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활용해서 게시판 관리, 쿠폰, 포인트 서비스에 대해 구현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포인트 라는 것이 구매 금액의 1%씩 적립되니까 간단할거라 생각했으나 깊게 생각해보니 쿠폰 종류, 만료 기간까지 준비할 게 많다고 느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고객 응대하는 챗봇 기능까지 구현하는 것이 제 프로젝트의 목표입니다. 구현하기 위해서 배워야하는 부분이 많지만 하나씩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Part1.과제 - Mission1, Mission2

  • Part1을 통과하기 위한 미션으로 이번 달 초, 두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나는 내 주변의 서울시 공공 Wifi정보를 가져오는 과제이고 다른 하나는 Account Project(계좌 시스템 만들기)였습니다. Account Project는 강의를 들으면서 따라가면 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음 스프링 프로젝트를 접하다보니 에러가 많이 발생해서 고생했던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배속으로 들었는데 오류가 많이 나서 나중에는 후회했습니다. 다시 그 때로 돌아간다면 1배속으로 들으면서 깊이 있게 공부할 것입니다. 그래도 에러를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에러 코드 읽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성급한 마음을 가지기보다 멀리 보면서 깊게 공부하려고 합니다. 

 

Mission1. 내 주변의 서울시 공공 Wifi 정보 가져오기

  • 와이파이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먼저 공공 API 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Key를 받아와야합니다. 그러면 공공와이 파이에 대한 정보를 Json 형태의 데이터가 있는 url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 데이터를 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내 위치 기반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html 페이지와 클래스를 구성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소개했지만 프로젝트 경험이 없다보니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관련한 오류가 오랫동안 발생해서 힘들었습니다. 결국 해결되지 않아서 아는 분의 IP 정보를 빌려 데이터베이스와 서버가 통신할 수 있도록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처음 해본 프로젝트라서 서투르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동시에 배우는 부분이 많아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Mission 2. Account Service

  • 계좌 만들기 서비스는 회원과 거래를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구성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거래, 거래 취소, 계좌 생성과 해지 등 은행에서 이뤄지는 기본적인 서비스를 구현합니다. 처음으로 규모 있는 코딩을 해봤고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런데, Part 08.Spring기반 Web Project 강의를 모두 들은 다음에 계좌 만들기 과제를 했다면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Part 08 강의는 애너테이션이나 Spring 구조에 대해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스프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계좌 만들기 수업은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실습 위주의 수업이라서 처음 스프링을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난이도가 있습니다. 백엔드 스쿨에서 스프링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보충해주는 부분이 있다면 더욱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네카라쿠 강사님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고도화까지 지켜보며 느낀점

 

현재 Part 08.Spring기반 Web Project(회원 관리 시스템)를 끝낸 상태입니다. 학습 관리 시스템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수행했습니다. 스프링으로 데이터를 가져와서 관리자 로그인, 회원 가입, 카테고리, 회원 정보 수정에 대해 구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들이 회원을 관리하는 로직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과제 마감 기한을 맞추느라 부담감이 있었으나 구현한 부분이 시각적으로 보이니까 흥미롭고 이해하기에 쉬웠습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를 배운지 오래돼서 이 부분이 약한데 자바스크립트 사용법과 HTML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최근에 수업 내용이 스프링으로 넘어가면서부터 entity, dto, dao, config,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 등 패키지와 파일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패키지명에 대한 용도와 구분 방법에 대해 강의에서 자세하게 다뤘다면 더욱 이해하기 쉬웠을 것입니다. 제로베이스에서는 스프링 이론에 대한 내용이 조금 아쉬워서 다른 강의를 보면서 스프링 이론과 JPA 내용을 보충하는 중입니다. 또한, 회원 관리시스템 과제를 깃허브에 올리는 과정에서  몇몇 동기생들의 구글 계정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과제를 하면서 구글 smtp를 이용하기 위해 이메일, 패스워드를 스프링 파일에 저장했는데 이 파일을 깃허브에 올렸다가 생긴 문제였습니다. 이런 중요한 부분에 대해 수업에서 다루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제로베이스 측에서 섬세하게 신경써주면 수강생들이 더욱 안심하고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회원 관리 시스템 최종 구현 화면  - https://oranthy.tistory.com/309

 

최종 구현 화면 - 회원 관리 시스템

1. 메인 페이지 - 배너 이미지 구현, 자바스크립트 활용 (1) 회원 가입 - 회원 정보 및 회원 탈퇴 - 내 수강 목록 (2) 강좌 목록 2. 관리자 메인 화면   - 관리자 회원 관리, 페이징 처리 - 카테고리 관.

oranthy.tistory.com

 

 

 

부록으로 제공되는 강의 후기

 

북스터디 강의는 클린코드, 이펙티브 자바, 좋은 코드 작성법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꺼운 교재를 사야하나 걱정했지만 제로베이스에서 강의 내용을  PDF로 제공하기 때문에 교재 걱정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펙티브 자바라는 책에 대해 줄곧 들어왔지만 안일한 생각으로 항상 미뤄왔는데 이번에 공부할 기회가 생겨서 다행이라고 느꼈습니다. 이펙티브 자바는 난이도 있는 책이라서 혼자서는 보기 부담스럽지만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니까 비교적 접근하기가 쉬웠습니다. 현재, 백엔드 스쿨 2기가 개강한지 4개월이 됐으며 거의 2~3주에 한 번꼴로 프로젝트를 하나씩 제출하고 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에 집중하다보니 북스터디 강의는 권장 가이드라인 진도에 맞추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앞으로는 시간을 내서 북스터디 강의를 꼭 듣고 견문을 넓힐 것입니다.

 

 

 


참고) 이 글은 데이원컴퍼니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https://zero-base.co.kr/category_dev_camp/school_BE

 

 

제로베이스 - 누구나 취업하는 가장 합리적인 취업 스쿨

코딩 부트 캠프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마케터, PM, 디자이너 등 제대로 공부하고 확실하게 취업하세요. 당신의 삶의 전환점이 될 제로베이스 스쿨입니다.

zero-ba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