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 Camp/[zerobase] 스쿨선발대 수강 후기

[스쿨 선발대] 백엔드 스쿨 9월 수강 후기

계란💕 2022. 9. 29. 14:55

개인 프로젝트 진행 후기 - Online mall

개인 프로젝트 ERD

 

4개월 차부터 지금까지의 프로젝트(배당금, 날씨 일기, 회원 관리 시스템)는 대부분 강의 내용을 들으면서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프로젝트는 수강생마다 각각 주제를 정하고 스스로 프로젝트를 완성해야하는 과제입니다. 저는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재고 관리, 주문, 결제, 챗봇 기능 등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단에  여러 가지 구현하고 싶은 기능과 아이디어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정해진 시간 안에 하고 싶은 걸 모두 구현해내기에 벅찼습니다. 그래서 일단 회원 가입, 로그인, 쿠폰, 장바구니 연관 관계 매핑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부터 구현하며 배운다는 생각으로 프로젝트 진행 중입니다. 얼마 전에  JPA 강의를 들었는데 Entity 매핑에 대한 내용을 배웠습니다. 이런 내용을 강의로 듣고 따라할 때는 어렵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직접 만들려고 하니까 생각보다 어렵고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Entity를 매핑하기 위한 애너테이션 종류가 많고 무엇을 선택했을 때 효율적인지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적용하려니까 복잡했습니다. 그리고 처음 보는 오류(ex. 순환 참조 오류)를 맞닥뜨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보퉁, 구글링해보고 해결이 안 되면 같이 스터디하는 분들로부터 도움을 받으면서 해결했습니다. 스프링이 어렵다고 느끼면서도 JPA 개념을 다시 살펴보게되어서 중요 내용을 훨씬 깊게 이해했습니다. 프로젝트 기능을 조금씩 덧붙이면서 실무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API를 작성하고 테이블 매핑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개인 프로젝트

  • 작업 일지 - https://oranthy.tistory.com/335?category=966043
  • 프로젝트 요구 사항 정의서

 

 

 

전임 강사님의 프로젝트 수업 수강 후기

 

날씨 일기 프로젝트, 배당금 프로젝트는 Jar로 세팅해서 web 페이지 구성없이 진행했습니다. 웹 페이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보는 화면을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데 Postman, swagger 같은 툴을 사용해서 백엔드 단으로만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 백엔드 개발에 더욱 매력을 느꼈습니다. 여러 가지 프로젝트 강의를 들으며 공부할 때, 스프링 패턴과 구조, 애너테이션의 기능을 어렵다고 느껴서 100%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프로젝트를 차차 완성하면서 어떤 의미였는지 하나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어느 기능을 사용해야하고 어떻게 예외 처리를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백엔드 스쿨을 들어온 5월 보다 성장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다만,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현재 듣고 있는 part 2의 가장 마지막 프로젝트 강의와 관련한 부분입니다. 실수로 인해 강의에서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집중해서 듣고 싶었지만 이러한 점이 불편했습니다. 제로베이스가 이런 점을 개선하면 수강생들이 공부하기 더 좋은 환경이 될 것입니다.

 

 

우수 수강생 선발

감사하게도 우수 수강생으로 선발되었습니다. 조만간 제로베이스의 강사님, 프론트엔드 우수 수강생들과 함께 팀 트로젝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하는 팀 프로젝트라서 기대되고 떨립니다. 아직 조가 편성되지 않아서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겠지만 팀 프로젝트 경험은 중요하기 때문에 남은 한 달 동안 적극 참여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백엔드를 중심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수강생과 프로젝트를 하면 서로 배울 점이 많을 것입니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강의 후기

현재 과제를 위한 프로젝트, 개인프로젝트를 둘다 하다보니까 북 스터디에는 손을 거의 못 댄 상황입니다. 강의를 듣고 싶지만 더 중요한 프로젝트도 있고 이력서 / 자소서 과제, 매주 보는 코테까지 신경 쓰다보니 북 스터디 공부는 자꾸 미루게 되네요 ㅎㅎ 그래도 북스터디(클린 코드, 이펙티브 자바) 강의에는  실무와 코딩 습관에 관련해서도 유익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시간 내서 꼭 들을 예정입니다.

 

 

 

 

 

 


참고) 이 글은 데이원컴퍼니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https://zero-base.co.kr/

 

제로베이스 - 누구나 취업하는 가장 합리적인 취업 스쿨

코딩 부트 캠프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마케터, PM, 디자이너 등 제대로 공부하고 확실하게 취업하세요. 당신의 삶의 전환점이 될 제로베이스 스쿨입니다.

zero-base.co.kr